병원 자리잡기, 핫도그 장사에 배워라

탐은 해변에 핫도그 가판대를 차렸습니다. 해변에는 피서객들이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탐의 핫도그는 가격도 싸고 맛도 좋아서 해변 피서객들의 인기를 독차지 하고 있었습니다.

[그림 1]

 

그림 1에서 붉은 네모는 탐의 가판대 위치이고, 붉은 화살표는 탐에게 핫도그를 사 먹는 고객들의 분포입니다.

탐의 핫도그 장사가 잘되는 것을 보고, 샘은 바로 옆에 핫도그 가판대를 차렸습니다.

탐과 샘의 핫도그는 맛도 똑같고 가격도 똑같다고 가정합시다.

[그림 2]

 

 

그렇게 되자, 오른쪽에 있는 고객들(푸른 화살표)은 샘의 가판대에서, 왼쪽에 있는 고객들(붉은 화살표)은 탐의 가판대에서 핫도그를 사 먹게 됩니다. 가격과 맛이 똑같으니 걸어오다 먼저 만나는 곳에서 핫도그를 사게 되겠지요.

샘이 80%의 고객을 차지하는 것을 본 탐은 화가 났습니다. 가판대를 샘보다 오른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제 전세는 역전되어 탐이 보다 많은 고객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림 3]

 

 샘이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다시 탐보다 오른쪽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속하다 보면 정 중앙에 두 사람은 위치하게 되고 여기에서 평형 (Equilibrium)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림 4]

 

이런 일은 현실에서 드물지 않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 정치에서 “공화당과 민주당은 선거 바로 전날 밤 가장 일치를 이룬다.”는 말이 있습니다.

선거가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공화당과 민주당의 정책은 선명성이 있습니다. 공화당은 보수적 정책을 추구하고, 민주당은 진보적 정책을 추구합니다. 소위 집토끼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선거철이 되면 정책이 중간으로 모여들게 됩니다. 공화당 대선 후보로써는 민주당보다 조금만 오른쪽에 있어도, 오른쪽에 있는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주당 대선 후보 역시 공화당보다 조금만 왼쪽에 있으면 왼쪽에 있는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유권자 입장에서는 공화당 후보의 정책이 비록 마음에 안들더라도 민주당 후보의 정책보다 상대적으로 오른쪽에 있는 공화당을 찍을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림 5]

 

이 현상은 지난 대선 우리나라 정치에서도 드러났습니다. 새누리당이 쏟아낸 정책을 보면 보수정당이 맞나 싶을 정도로 복지 정책이 많았습니다.

미국의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주유소가 한곳에 몰려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경쟁자들이 서로 멀찌감치 떨어져서 있으면 좋은데 굳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이유도 나름 핫도그 장사처럼 최적의 자리에 위치해서 평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미국 고속도로에서 맥도널드와 버거킹이 가까이 있는 것도 위의 모델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현상을 병원의 위치를 잡는데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대치동에서 소아정신과를 처음 열 때 학여울 역에 오픈했습니다. 학여울 역은 대치동에서는 좀 외진 곳이지만, 잠실과 분당에서 대치동으로 유입되는 경로상으로 보면 길목에 위치한 장소입니다.

기존의 다른 병원들이 대치동 가운데 위치해 있을 때 저는 잠실과 분당에서 대치동으로 들어오는 길목에 위치함으로써 잠실, 분당 환자들을 많이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6]

 

 

비슷한 논리로 분당 미금역을 들 수 있습니다. 분당 미금역은 분당에서는 남쪽 끝에 위치하여, 좀 외진 곳일지 몰라도, 죽전, 수지 등에서 분당으로 유입되는 길목에 위치한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분당 미금역 사거리에는 같은 진료과 병원들이 4,5개 이상씩 몰려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미금역 사거리에서 동남쪽 사분면이 최적의 상권인 이유도 생각해 보면 재미있습니다.

수지 인구가 분당으로 들어올 때 버스에서 내리는 곳은 동남쪽, 다시 집으로 돌아갈 때 버스타는 곳은 서남쪽이 됩니다. 사람들은 도착하는 곳에서 볼일을 보기를 선호하고, 출발하는 곳은 구매 욕구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병원이 잘되고 안되고를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위에서도 두 명의 핫도그 장사가 맛과 가격이 같다고 가정을 했지만, 현실에서는 두 핫도그의 맛과 가격이 차별화된다면 위치만으로 치열하게 다툴 필요는 없겠지요. 마찬가지로 제 경험을 볼 때 잘되는 병원의 가장 큰 핵심 성공 요소는 의사선생님의 진료 및 서비스 수준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