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돈…” 하지 말고… 큰 부자가 되는 5단계

기여와 봉사 정신 가져야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부자 클럽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잡지 ‘앙트러프러뉴어(Entrepreneur)’가 빠르거나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가능성이 큰 방법이라며 부자가 되는 5단계를 소개했다. 주로 사업가나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부자가 되기를 소망하는 일반인들에게도 참고가 될 만하다.

돈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직관에는 어긋나는 것처럼 들리겠지만 얼마나 버느냐에 너무 집중하다보면 정말로 부를 쌓고 늘리는 데 기여하는 것들로부터 당신의 주의가 흐트러질 수 있다. 시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돈을 주된 목표로 보지 말고 자기에게 맞은 일을 하는데 따른 부산물로 보라”고 말한다.

주변 사람들을 돕겠다는 생각을 먼저 하라=재정적으로나 다른 분야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놀라울 정도로 남을 기꺼이 돕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의 성공이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성공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고용인이나 고객, 소매상인, 공급자 등 다른 사람이 성공할 수 있도록 힘써 일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성공도 확실히 따라올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수백만 달러를 벌겠다는 생각을 멈추고 수백만 명에게 기여한다는 생각을 하라=당신의 고객이 얼마 되지 않고 돈을 버는 것이 목표였을 때는 고객들로부터 돈을 짜내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그들로부터 자연스럽게 혜택이 따라온다.

말의 효과는 엄청난 확산성에 있다. 확산 과정에서 받게 되는 피드백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기 때문에 사업가는 생산품이나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더 많은 종업원을 채용할 수 있고 그들의 경험과 기술 등으로부터 커다란 득을 얻을 수 있다.

남보다 잘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을 하라=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잘 할 수 있는 일이나 사업을 택하라. 그리고 이 일에 집중하라. 훈련하고, 배우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라. 자기학대는 아니더라도 무자비할 정도로 자기비판적인 자세를 가지면 그 한 가지 일에서 여러 가지를 개선하면서 전진해 나갈 수 있다.

끊임없이 진척 과정을 측정하라=판단하고 측정하는 것만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주요 조치들에 대해서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진척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 당신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도왔는지,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위해 기여했는지, 한 가지 일에서만은 세계 최고가 된다는 목표를 향해 어떤 단계에 와 있는지 등을 측정해 보라. 이런 것들이 조합을 이루면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