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은 왕, 저녁은 거지처럼 먹어야 하는 이유

 

신진대사와 연관 있어

“아침식사는 왕처럼, 점심은 왕자처럼, 저녁은 거치처럼 먹어라.” 이런 말이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먹는 양 만큼 먹는 시간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먹는 시간이 살찌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신경생물학과의 프레드 투렉 교수팀은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고지방 먹이를 한 쪽에는 낮 시간에, 다른 쪽에는 사람으로 치면 자정쯤 되는 시간에 먹도록 했다.

그 결과, 6개월 뒤 체중을 비교해보니 낮에 먹은 쥐들은 20% 증가한 반면, 밤에 먹은 쥐들은 48%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 이유를 “생체리듬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낮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하지만 밤에는 그 속도가 느려 섭취한 칼로리가 충분히 연소되지 못하고 지방으로 몸에 쌓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8시 이후에는 지방이나 탄수화물 음식을 먹지 말라’는 말의 신빙성이 확인된 셈이다.

연구팀은 “낮과 밤을 바꿔 일하는 스튜어디스, 간호사가 살찌기 쉬운 이유를 알 수 있다”며 “먹는 내용과 함께 먹는 시간도 체중 관리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비만(Obesity)’ 저널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