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사람은 ‘독’… 성공위해 피해야 할 5


실패 딛고 오뚝이처럼 일어서려면…

성공에 기여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탤런트스마트(TalentSmart)사의 사장이자 ‘정서지능 2.0(Emotional Intelligence 2.0)’의 저자인 트레비스 브래드베리는 “이중에서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중요한 한 가지는 감정을 관리하고 압박 속에서도 평온을 유지하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브래드베리 사장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테스트한 자신의 회사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최고의 실적을 거둔 상위 계층은 정서 지능이 높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미국의 경제매체 ‘비지니스 인사이어(Business Insider)’가 브래드베리 사장의 조언을 토대로 성공한 사람들은 결코 하지 않는 5가지를 소개했다.

과거에 연연해 살지 않는다=정서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성공은 실패를 딛고 일어나는 능력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 연연해 살면 이런 일을 할 수 없다. 가치 있는 일을 이루려면 약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거의 실패가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막게 해서는 안 된다. 과거에 사로잡혀 살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문제에 사로잡혀 있거나 원한을 품지 않는다=브래드베리 사장은 “당신의 정서적 상태는 당신이 어디에 주의력을 집중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문제에만 집착하다보면 부정적 감정과 스트레스를 일으키며 성과를 내는 것을 가로막게 된다. 자신과 자신의 환경을 더 좋게 하는 행동에 집중할 때 긍정적인 감정과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신의 유용성에 대한 감각을 창출해낼 수 있다. 정서 지능이 높은 사람은 해결책에 집중을 하며 원한을 품는 경우가 거의 없다.

완벽함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다=성공한 사람들은 완벽함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완벽을 추구하는 데 목표를 두지 않는다. 완벽함을 목표로 하면 한없는 좌절 속에 늘 있게 되고 실패한 것을 애통해하는 데 시간을 보내게 된다.

주위에 부정적인 사람들을 두지 않는다=부정적인 사람이나 늘 불평을 하는 사람들은 독소나 다름없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들에 빠져 있어 해결책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동정하는 모임에 참여하기를 원하며 이를 통해 위로를 삼는다. 다른 사람의 말에 동정적으로 귀를 기울이는 것과 그들의 부정적인 감정에 휘말리는 것에는 분명히 선을 그어야 한다. 담배 피우는 사람 옆에서 하루 종일 연기를 마시며 있을 수는 없는 것과 같다.

늘 모든 사람에게 “네(yes)”라고 말하지 않는다=연구에 따르면, “아니오(No)”라고 말하기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스트레스와 극도의 피로감, 우울증을 겪을 가능성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큰 도전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절대 쓰기를 두려워해서는 안 되는 강력한 단어이기도 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돌려서 말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아니오”라고 잘라 말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