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 “병원을 넘어선 병원 문화 선도”

 

연세의료원이 중증 난치성 희귀질환 환자들의 집중 치료와 환자들의 사회 복귀를 돕는 의료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의료산업화를 활성화하고 병원 내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휴식공간도 확보할 계획이다.

정남식 연세대 의료원장은 18일 취임기념 기자간담회를 통해 “병원을 넘어선 병원, ‘Beyond Hospital 의료문화’를 선도하는 병원문화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Beyond Hospital 의료문화는 질병 치료뿐 아니라 환자와 가족들의 가정 및 사회 복귀, 지구촌 규모의 소통을 실현하겠다는 의미다. 정 의료원장은 “앞으로 의료원의 패턴이 달라질 것이다. 환자와 가족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정과 사회로 무사히 복귀하는 것”이라며 “환자가 치료를 받은 뒤 사회로 합류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이를 돕는 의료문화가 없다. 연세의료원은 질병치료라는 병원의 기본 임무에 충실하면서도 환자가 가정이나 회사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제중원 정신 계승한 의료문화 창조

연세의료원은 제중원의 의료정신을 이어받아 ‘제중원 힐링캠프(가칭)’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대학, 종교·문화 단체 등의 미술·음악치료, 식사 및 영양치료 등의 재능기부를 통해 중증-난치성 질환자, 만성질환환자와 그들의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세브란스병원 안에는 환자 아트리움(patient atrium)을 마련해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휴식·문화공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 의료원장은 “환자들은 진료를 기다리면서 똑같은 TV 채널을 보며 무료한 시간을 보낸다”며 “임기 2년 내에 휴식문화를 확실히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증 난치성 희귀질환 치료 치중

정 의료원장은 “중증외상센터를 설립·운영하면 병원 입장에서는 적자를 감수할 수밖에 없지만 3차 의료기관으로서 중증 환자를 돌봐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료 난이도가 높은 환자들을 돌보고 관련 인재들을 양성해 암이나 심·뇌혈관 질환, 중증 난치성 희귀 질환 치료와 연구에 치중하겠다”고 말했다.

또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처하는 미국의 자세를 보고 미국은 역시 의료 선진국이라는 점을 느꼈다.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본국 송환에 반대하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자국민 치료를 위한 환자 송환을 결정했다”며 “우리도 이와 같은 의료 환경을 조성하고 선진의료를 이끌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난 대응 의료안전망, 의료산업화 적극 추진

정 의료원장은 “대학병원은 사회의 요청에 대해서도 적극 호응할 필요가 있다”며 ▲노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 ▲안정 의식 교육 및 확산 ▲재난 대응 의료 안전망 구축 ▲의료산업화 등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료원장은 “의료산업화는 수익 창출뿐 아니라 산업체 연구 인력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신약, 의료기구, 식품영양, 스포츠의학 등 실용화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들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인들의 건강관리, 질병 조기 발견 등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라며 “JCI 인증을 3년 연속 받은 세브란스의 환자 안전 노하우를 사회에 보급하는 일도 추진할 생각이다. 재난 대응 안전망 사업을 확대해 유행성 질병의 아웃 브레이크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료원장은 임기동안 단기적 수익창출보다 장기적인 투자확대에 집중해 새로운 의료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정 의료원장은 “투자한 만큼 환자들과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공익기관으로써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있다”며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국민적 인정이 있을 때 환자들이 늘어날 것이고 결국 수익으로도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단기적으로 나타나지 않겠지만 그래도 더욱 확대·발전시켜야 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