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원동력, 의지력은 타고 나는 것일까


목표만을 향해 나아가야

모든 성공 스토리에서 가장 긴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의지나 결심에 관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의지력은 타고 나는 것이며 성공한 사람들은 단순히 강한 의지력을 갖고 태어났다고 믿는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원래 의지력이 강하지 못했지만 뭔가 하고자 하는 의지나 결심을 잘 유지하고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터득했다”고 말한다. 인터넷 매체 ‘비지니스2 커뮤니티(Business2 Community)’가 의지력을 유지하고 활용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전날 밤 다음날 일정을 미리 세워라=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음날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기본 결정을 하는 것이다. 미리 계획을 세워놓는 습관을 갖게 되면 가장 쉬운 결정거리를 제쳐놓을 수 있기 때문에 곁길로 새거나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가장 어려운 일을 먼저 하라=쉽게 이루기 힘든 가장 힘든 임무에 대해 초조해 하면 할수록 더 미루게 된다. 정신이 맑고 에너지가 있을 때 가장 힘든 일을 즉시 해치우는 게 좋다. 정신은 아침에 가장 예리하고 이때 가장 힘든 일을 하는 게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시간을 낭비하는 오락에 마음을 빼앗기지 마라=갑자기 비상사태가 생겼을 때 이에 대처를 해야 한다. 그런데 정신 집중을 못하게 하는 상황의 대부분은 긴급한 것들이 아닐 뿐만 아니라 즉시 대응해야 할 필요도 없는 것들이다. 이런 상황이 왔을 때 굳은 의지력으로 반응을 하지 않음으로써 사소하거나 시간을 낭비하는 문제들에 정신을 빼앗기지 않게 된다.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유지하라=일을 하다 기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면 잠시라도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 자리를 떠나 빠르게 걷거나, 스트레칭을 해보라. 정신과 육체가 활력을 되찾은 뒤 업무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점심 때 과식을 하지 말고 틈틈이 과일이나 견과류 등의 스낵을 먹거나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신체의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

최종 목표를 꾸준히 떠올려라=목표를 왜 이뤄야 하는 가는 동기부여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매일 5분씩 꿈꾸는 최종 목표를 머릿속에 그려보자. 좀 더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려보면 더 좋다. 이렇게 함으로써 목표 달성을 위해 끝까지 달려갈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