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찜통더위….소변 색깔부터 살펴 보세요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면서 무더위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주의와 환기가 필요한 시기가 돌아왔다. 탈수증의 징후와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건강상태들만 미리 알아둬도 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농·어업 종사자라든가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체육인, 군인 등은 더욱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무더운 날, 물리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면 자신이 견딜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무리한 활동은 피해야 한다. 또 가장 습하고 더운 오후 시간대에는 격렬한 신체활동을 삼가고, 신체활동 도중 현기증이 나거나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나면 과도한 활동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니 활동량을 줄이거나 휴식을 취해야 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활동을 했다면 물을 마시는 양도 그 만큼 늘려야 한다. 물도 계획적으로 마시는 방법이 있다. 격렬한 운동을 하는 날에는 우선 운동 2시간 전 750㎖의 물을 마시고, 운동 15분 전 500㎖의 물을 추가적으로 마신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15분에 한번씩 250㎖의 물을 마시면 탈수를 방지할 수 있다.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렸을 때에는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다. 이온음료는 체내에 물이 흡수되는 속도를 빠르게 촉진시킬 뿐 아니라 나트륨, 칼슘 등의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오이나 수박처럼 수분이 많은 채소나 과일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의 탈수증세 여부는 소변 상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소변색은 항상 옅은 노란색을 띄어야 한다. 또 2~4시간에 한 번씩 화장실에 가야 수분을 적절히 섭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소변의 색이 짙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적다면 현재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하지 못하는 상태다.

무더위 질병을 막을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법은 시원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햇볕이 내리쬐는 장소 대신 그늘진 곳에서 활동하고 선풍기, 에어컨 등을 이용해 체내의 열을 식혀줘야 한다. 또 밝은 색상의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느슨한 옷을 입고 하루에 1회 이상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면 된다.

만약 날씨가 더운 환경에서 장시간 서있어야 하는 직업을 가졌다면 수시로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서 있으면 다리 아래쪽으로 피가 쏠려 실신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러한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을 도와야 한다. 또 종아리 부위의 열부종을 막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자극하는 압박 스타킹을 신는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