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꾼에 좋은 칡…미국서도 효과 과학적 입증

 

과음 막고, 중독 재발 줄여

즙을 내서 마시거나 국수, 떡으로 만들어 먹는 칡.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가장 많이 든 식품으로 여성 갱년기 증후군에 효과적인 약재로 쓰이는 칡은 술꾼들에게도 아주 좋다.

알코올 중독에 대한 민간요법으로 중국에서 많이 쓰이는 칡의 효과가 미국에서도 과학적으로 증명됐기 때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칡이 과음을 막고 알코올 중독 재발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대학 이반 다이아몬드 교수팀은 쥐 실험을 통해 칡을 먹으면 술을 덜 마시게 되고 다시 술을 마시고 싶은 마음도 줄어든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칡 성분을 토대로 ‘CVT-10216’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술을 마시는 쥐에게 먹였다.

그러자 이 성분은 술을 마시는 쥐의 몸에 아세트알데히드가 쌓이게 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술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물질로 구토와 두통 같은 숙취 효과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즉 CVT-10216의 효과로 술을 마시는 도중에 아세트알데히드가 몸에 쌓이면서 술맛을 떨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CVT-10216은 또한 뇌의 흥분 물질인 도파민 생성을 줄여 술을 먹고 싶은 마음을 줄이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코올 중독자들은 보통 술을 끊은 지 5일쯤 지나면 술을 찾아 폭음하게 되는데 이때 도파민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연구팀은 “CVT-10216은 알코올 관련 대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독성이 없다”며 “칡을 이용해 과음과 알코올 중독 재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알코홀릭(Alcoholic)’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