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몸 5000배까지 번쩍…개미 힘의 원천은?

미가 자신의 몸보다 훨씬 큰 먹이를 들고 운반하는 것을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개미는 어떻게 이처럼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걸까. 인간에 비해 한없이 작고 연약한 곤충이지만 자신의 몸 크기와 체중에 비례해서는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다. 

최근 과학자들이 개미의 목 부위를 생물역학적으로 접근해 그 힘의 비밀을 밝혀냈다.

미국 오하이오대학교 연구팀이 개미가 무거운 짐을 들 수 있는 원리를 밝히기 위해 실험실 테스트 및 컴퓨터 모델링을 이용한 연구를 진행했다.

개미의 체내 및 체외의 해부학적 구조를 3D 모델로 제작한 연구팀은 미국 앨러게니 언덕 개미의 신체 구조를 설계했고, 개미의 신체적 특징과 기능의 연관성을 밝혀냈다.

카를로스 카스트로 연구원은 “개미는 구기(절지동물의 입 부위)로 물체를 들어 올린 후, 목 관절에서 흉부로 물체를 옮긴다”며 “이때 6개의 다리와 부절(발목마디)에 힘이 분산되면서 무게를 지탱한다”고 설명했다.

또 “선행연구에서는 개미 발의 접착 메커니즘 연구를 통해 개미의 힘을 밝혀내려고 했다”며 “하지만 개미의 구조와 기능 등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 없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그들이 만든 3D 모델을 이용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했다. 그 결과, 개미의 목 관절은 개미 몸무게의 5000배에 달하는 무게까지도 견디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개미의 목 관절 구조는 머리를 좌우로 틀지 않고 일직선으로 똑바로 두고 있을 때 가장 큰 힘을 발휘한다.

비에니 응우옌 연구원은 “목 관절은 복잡하고 통합적인 역학 시스템”이라며 “구조와 기능의 연관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외골격 메커니즘을 최적화하는 설계를 구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래에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초경량 로봇을 만드는데 이번 연구가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생물역학저널(journal Biomechanics)’에 발표됐고, 미국 과학뉴스 사이언스 월드 리포트가 보도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