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딪힌 일도 없는데 다리에 멍… 이유는?

하지정맥류 증가 추세

중, 장년층 여성 중에는 “부딪친 일도 없는데 다리 곳곳에 멍이 들어 있을 때가 있다”고 하소연하는 경우가 있다. 주부 김모씨(63)도 그랬다. 특별히 부딪친 곳도 없는데 다리에 멍이 들더니 최근에는 다리가 저리고 너무 아팠다.

통증이 계속돼 잠까지 제대로 자지 못하는 상황이 되자 결국 병원을 찾았고 하지정맥류라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정맥류는 더 이상 낯선 질환이 아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해마다 하지정맥류로 진료 받는 사람들이 약 3.2%씩 늘어나고 있으며, 전체 환자 중 40~50대 중, 장년층 여성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순환해야 하는 정맥 내 판막 기능이 저하되고 혈관 벽이 약해져 발생한다.

주로 혈관이 늘어져 그물 모양으로 비치거나 튀어나오게 된다. 하지만 혈관이 보이는 증상 외에도 평소 멍이 잘 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멍은 외부의 충격으로 피부 밑 각종 조직과 근육 등에 손상을 입어 출혈과 부종이 생긴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넘어지거나 충격을 받았을 때 나타나지만 노화로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 정맥 혈관이 늘어지면서 혈액이 주변 모세혈관으로 몰려 외부의 작은 충격으로도 혈관이 터져 멍이 쉽게 생긴다.

민병원 정맥류센터 김혁문 원장은 “멍이 잘 생기면서 다리가 무겁고 붓고 저리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정맥류 가능성이 높다”며 “다리가 붓고 아플 때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거나 찜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뜨거운 물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약하게 해 하지정맥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하지정맥류의 가장 큰 원인은 오래 서 있는 것이다. 중력의 작용으로 피의 역류를 막는 판막에 압력이 가해져 손상이 되면서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는 습관도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수영 등 하체 근육을 키우는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된다. 또 하지정맥류는 전문병원에서 진찰과 혈관 초음파로 쉽게 진단 가능하며 질환 초기에는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과 약물 치료 등으로 증세가 나아질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종*** 2023-03-07 05:29:58 삭제

      […] 같은 가사 일을 하고 나면 종아리 같은 곳에 크고xa0…”a’, ‘ 3 Jun 2014 — 하지정맥류 증가 추세 중, 장년층 여성 중에는 “부딪친 일도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