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싫어하는 아이, 이렇게 하면 잘 먹는다

어린 아이에게 채소를 보다 이른 시기에 자주 제공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보다 일찍 채소에 노출될수록 채소를 잘 먹는다는 것이다.

이는 영국 리즈대학교 심리과학연구소의 마리온 헤더링턴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내놓은 성과물이다.

헤더링턴 교수는 “자녀들이 채소를 잘 섭취해 건강하게 자라게 하려면 보다 어린 나이에 자주 제공하라. 만약 당신의 자녀가 입맛이 까다롭고 채소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연구결과 5~10회 정도 채소를 주게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영국과 덴마크, 프랑스의 유아들을 상대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대상 유아들은 이제 막 이유식을 먹기 시작한 아이부터 38개월된 아이까지 분포돼 있었다.

연구팀은 아이들에게 엉겅퀴과의 다년초인 ‘아티초크'(artichoke)를 퓨레 형태(삶아서 걸쭉하게 만든 것)로 제공했다. 5차례에서 10차례 아티초크가 제공됐고 한번에 최소 100g을 줬다. 또 기본적인 것과 설탕이 들어간 것, 식물오일이 함유된 것 등 3가지 버전을 마련했다. 연구팀이 실험용 채소로 아티초크를 선택한 것은 이 채소가 아이들에게 잘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 감안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달콤한 설탕이 들어간 아티초크를 제공했을 때와 기본 버전을 제공했을 때 아이들의 먹는 양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이는 채소를 달콤하게 만든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은 셈이다.

또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많은 아티초크를 섭취했다. 이는 출생 후 24개월이 지난 뒤에는 아이들이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것을 꺼리고 특정 음식을 거부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연구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게재됐고, 미국 의료전문지 메디컬 엑스프레스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김민국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