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의 잔소리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

살찐 사람들 가운데 “운동 좀 해라”는 잔소리를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들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런 잔소리가 짜증스러울 수 있지만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반면에 10대들은 이런 잔소리가 역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뉴질랜드 링컨대학 연구팀이 영국인 30~60대를 대상으로 신체 활동과 잔소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성인들은 아내와 남편, 자식들이 야외 활동을 권하는 잔소리에 어쩔 수 없이 움직이게 돼 결국 다이어트 효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가정생활이나 사회적 관계들이 우리를 더욱 활동적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다양한 주변 자극들이 우리의 삶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며, 일단 그렇게 되면 더 이상 잔소리가 필요 없게 된다”고 했다.

이처럼 연령대와 신분에 따라 잔소리가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자녀들의 다이어트를 도우려면 잔소리보다는 부모가 직접 식단을 바꿔주는 등 솔선수범형이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보건학과의 다니앤 노이마크-츠타이너 박사 연구팀이 ‘소아과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에 의해 밝혀졌다.

연구팀에 따르면 10대 청소년, 특히 딸들은 몸무게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부모가 좋은 뜻으로 다이어트를 권유해도 아침식사를 거르는 등의 역효과를 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부모로부터 체중을 조절하라는 말을 들은 10대는 같은 말을 듣지 않은 10대보다 5년 후에도 과체중일 가능성이 3배나 높았다.

연구팀은 “자녀의 체중조절을 도우려면 잔소리보다는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을 수 있게 돕고, TV를 꺼서 운동량을 늘리도록 해주는 등 부모나 가족들이 스스로 주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