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놀라운 효과… 물, 절대로 물로 보지마라

 

에너지 높이고 스트레스 낮추고…

우리가 매일 마셔야 하는 물은 생존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액체다. 물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며 체내 산소 운반과 노폐물 배출, 신진대사를 돕는 기능을 한다. 미국의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웹 엠디(Web MD)’가 물의 놀라운 건강 효과 7가지를 소개했다.

날씬한 몸매를 갖게 한다=살을 빼고 싶은가? 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칼로리가 많이 든 음료수 대신 물을 마셔라. 식사 전 물 한 컵을 마시면 배가 꽉 찬 느낌이 든다. 얼음을 넣거나 차게 한 물을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를 더 촉진시킨다. 우리 몸은 물을 데우기 위해 작동을 하고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킨다.

에너지를 증진시킨다=진이 빠진 것 같거나 고갈된 느낌이 든다면 물을 마셔라.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적절한 양의 물을 마시면 심장이 효과적으로 혈액을 공급한다. 또한 물은 혈액이 산소와 다른 필수 영양소를 세포에 운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를 낮춘다=뇌 조직의 70~80%는 수분이다. 만일 탈수화가 일어나면 우리 몸과 마음이 스트레스를 받는다. 목마르다고 느낄 때면 이미 약간은 탈수화가 일어난 상태다. 스트레스 수치를 낮게 유지하려면 수시로 물을 마셔야 한다.

근육 경련을 막는다=물을 마시면 근육의 경련을 막고 관절을 원활하게 한다. 적절하게 수분을 유지하면 운동을 더 오랫동안 더 강하게 해도 피로감이 덜 하다.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수분이 부족하면 주름살이 더욱 깊어진다. 물은 자연의 미용 크림이다. 물은 피부 세포에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피부를 탱글탱글 하게 해 얼굴을 젊어 보이게 만든다. 또한 노폐물을 씻어내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피부를 맑게 한다.

소화를 돕는다=섬유질과 함께 물은 소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은 소화기내 찌꺼기를 분해해 밖으로 매끄럽게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탈수화가 일어나면 우리 몸은 모든 수분을 흡수해 대장을 마른 상태가 되게 해 찌꺼기 배출을 더 어렵게 만든다.

신장결석을 줄인다=신장결석이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기 때문이다. 물은 신장결석을 형성하는 소변 속 염분과 미네랄을 묽게 한다. 이렇게 묽게 된 소변에서는 신장결석이 형성되지 않는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