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먹으면 심장병? 황당한 식품 괴담들

 

영양학자들조차 헷갈려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몸을 구성하는 성분을 외부에서 섭취하여 소화, 흡수, 순환, 호흡, 배설하는 과정을 영양이라고 한다. 이런 영양과 관련해 많은 사람들은 혼동을 느낀다.

오랫동안 사실이라고 믿어왔던 것에 이런 저런 소문에 의해 알려진 것들이 더해지면서 우리의 식탁을 좋은 영양소가 든 식품으로 채울 수 없게 만든다. 과학전문 뉴스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Livescience)’가 영양과 관련해 근거 없는 믿음 3가지를 소개했다.

초콜릿이 여드름을 나게 한다?=연구결과,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많이 든 음식이 피부 기름이 생기는 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이 든 초콜릿이 여드름에 주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달걀이 심장병의 원인이 된다?=영양학자들조차 달걀이나 달걀 노른자위를 먹지마라고 조언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미국임상영양학회 연구에 따르면, 달걀 섭취와 심장질환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달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도 관계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기농 식품은 일반 식품보다 훨씬 영양소가 풍부하다?=식품 과학 비평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에는 살충제 성분이 아주 낮았지만 영양학적 수치는 그리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몇몇 연구에서는 유기농 식품이 영양학적 측면에서 약간 좋은 점이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