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지 못한 사랑, 여자는 평생 못 잊는다

 

남성은 사회적 성공에 관심

사람들은 숱한 기회를 놓치고 또 그것을 후회하며 살아간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일생 동안 가장 후회하는 것은 무엇일까. 남녀 간에 큰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과 일리노이 대학 공동 연구팀이 성인 남녀 370명을 대상으로 ‘일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것’을 조사했다. 그 결과, 여성은 사랑과 관련된 일을, 남자는 직장이나 성공과 관련된 일을 많이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참가자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일을 상세하게 묘사해 달라’고 한 뒤 그 답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결과, 여성 응답자의 18%는 “그 때 그 남자를 놓친 것이 후회된다”거나 “그 때 사랑을 고백했어야 했다”는 식으로 사랑이나 연애에 관한 일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또 가족과의 관계에 대한 후회가 16%로 뒤를 이었고 교육(13%)과 경력(12%)에 대한 후회가 다음을 차지했다.

반면 남자들의 대답은 달랐다. 남자들은 “그 때 직장을 옮겼어야 했다”는 등의 경력이나 교육 등 자기의 성공 문제에 대해 후회하는 비율이 34%로 높게 나왔다. 또 사랑과 가족에 대한 후회는 모두 합쳐도 19%에 그쳐 여성들과는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여자는 남자에 비해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거나 보호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사회 심리학과 성격 과학(Social Psychologucal and Personality Science)’ 저널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