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자주 걸리면 비만 되기 쉽다

 

살이 찌지 않기 위해서는 감기 예방부터 해야 될 것 같다. 감기에 자주 걸리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 생의학연구소 막달레나 파사리카 박사 연구팀은 감기 바이러스 중 하나인 ‘아데노바이러스-36(AD-36)’이 성체줄기세포를 지방세포로 바꾸는 과정에서 체중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성체줄기세포는 사람의 몸에 있는 줄기세포로 태반이나 탯줄혈액 그리고 뱃살 등 지방에 많이 있다.

파사리카 박사는 비만환자의 지방조직에서 성체줄기세포를 채취해 일부에는 AD-36을 넣고, 나머지는 넣지 않고 1주일간 시험관에서 배양시켰다.

그 결과 바이러스에 노출된 성체줄기세포는 대부분 지방세포로 변했지만 그렇지 않은 줄기세포들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파사리카 박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모두가 체중이 불어나는 것은 아니다”며 “어떤 사람은 체중이 늘고 또 어떤 사람은 체중 변화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차이의 원인이 밝혀지면 AD-36 감염에 의한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동물실험에서는 이 바이러스로 살이 찌면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사라진 후 최고 6개월까지 살찐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국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