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손 씻기 습관 길러주는 방법

 

카메라 설치 뒤 관찰했더니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위생에 있어 아주 기본적인 일이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손 씻기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손 씻기를 생활화하게 될까?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연구팀이 케냐 나이로비의 4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상대로 한 실험 결과는 누군가 손을 씻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세면실에 비디오카메라를 설치하고는 이 사실을 교사와 학생들에게 알렸다.

그 결과, 비디오가 설치되기 전에는 손을 씻는 아이들이 48%였던 것이 비디오가 설치된 이후에는 71%로 높아졌다. 한편 같이 손을 씻는 아이들이 많을수록 손을 더 잘 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사람의 시선이 손을 씻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같이 손을 씻는 아이들이 10명을 넘어서면 오히려 손을 씻는 경우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아이들에게 손 씻기 습관을 갖게 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고 설명했다.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20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