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고 참신한 취미생활, 금연에 도움

담배를 끊겠다고 했다가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애연가라면 새롭고 참신한 취미생활을 시작하는 것과 함께 금연에 도전해 봄직하다.

취미생활을 하게되면 담배를 끊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미국 아이다호 주립대학 심리학과의 모나 후 교수팀이 이끄는 연구팀이 담배를 피울 때와 취미생활을 할 때 두뇌의 흐름을 스캔해 이같은 결론을 얻어냈다.

연구팀은 두뇌 각 부위의 활동 변화를 순간순간 영상으로 캡처하는 fMRI(기능자기공명영상촬영)를 통해 흡연자의 두뇌 활동과 피의 흐름을 살펴봤다. 그 결과 담배를 피면 피의 흐름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모나 후 교수는 “취미생활이나 독서 혹은 퍼즐풀기 등 흥미롭고 새로운 활동을 하면 니코틴 효과에 의해 작용할 때와 비슷한 자극이 뇌에 이뤄진다”고 말했다.

이같은 자기확장적 활동은 두뇌가 니코틴으로부터 얻는 보상의 대체수단이 될 수 있고 흡연가의 니코틴 욕구를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연구팀은 흡연자로 하여금 파트너가 있는 컴퓨터 게임을 하도록 하고 fMRI를 한 결과 두뇌의 보상영역이 활성화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운동과 같은 육체적 활동을 추가하는 것도 담배를 끊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나 후 교수는 “건강의 관점에서 운동은 마법의 탄환에 가장 근접해 있다. 기분을 좋게 하고 에너지를 증진시키며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과학잡지 ‘플로스원'(PLOS ON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김민국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