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밝혀진 눈운동의 놀라운 효과”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눈 피로와 시력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아이들은 갑자기 시력이 나빠지고, 수험생과 직장인들은 심한 눈 피로와 안구건조증으로 괴로워한다. 40대 이상 중장년들은 노안으로, 노인들은 백내장 등 눈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다. 바로 “눈운동”이다. 미국의 안과의사인 베이츠 박사에 따르면 눈운동은 근시, 난시, 사시 등 굴절이상은 물론 백내장과 녹내장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그동안 연구와 실험을 통해 밝혀진 눈운동의 효과를 소개한다.

1. 눈 피로를 풀어준다

눈 피로는 사물 한 곳을 오래 주시해 안근을 긴장시킴으로써 생긴다. 눈 피로는 시력저하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눈운동은 안근의 긴장을 운동을 통해 풀어주는 것으로 눈 피로를 푸는데 가장 효과가 있다. 한 안과병원의 실험에 따르면 5분 정도 눈운동을 하면 안근의 피로도가 95% 이상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눈주위 마사지(80%)보다 20% 이상 높은 수치다.

하루에 3번 정도 눈운동을 하면 눈 피로가 95% 이상 줄어 시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2. 시력이 좋아진다

국내 한 종합병원에서 시력이 나빠진 성인 50명과 나빠지기 시작한 성인 50명 총 100명을 대상으로 눈운동의 시력향상 효과에 대한 임상실험을 한 적이 있다. 실험결과 참가자중 67%가 시력이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험에 참여한 안과의사는 “휴식 중 혹은 자기 전에 간단한 눈운동을 통해 시력이 좋아질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남겼다”고 말했다.

이미 성장을 멈춘 성인들의 시력도 좋아질 정도이니 성장기의 아이들은 더욱 효과가 클 것이다. 나빠진 아이 시력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3. 창의력이 좋아진다

실험결과 눈운동을 하면 창의력이 높아진다. 미국의 리처드스톡턴대학 연구팀이 눈운동에 대한 흥미 있는 실험을 했는데, 30초간 눈운동을 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훨씬 더 많이 냈다. 연구팀은 눈과 두뇌의 신경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 실험결과는 미국 뉴스위크에 자세히 보도된 바 있다.

4. 암기력이 향상된다

2011년에 방영된 MBC프로그램 “뇌를 깨우는 101가지 비밀”에서 30초간 눈 운동을 한후 암기력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대학생은 24%, 초등학생은 21.4% 정도 암기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을 주관한 교수는 “눈운동을 하면 눈의 시신경이 전두엽을 활성화해 소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암기력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5. 마음의 상처를 치료한다

눈운동은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7가지 요법 중 하나다. 실제로 미국의 FDA는 눈운동을 효과적인 정신 치료법의 하나로 인정하고 있다.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실연, 성폭행, 강간, 자연재해, 전쟁 피해자나 심각한 상처를 경험한 사람들 중 84~90%가 정신적인 고통이 감소된 것으로 밝혀졌다.

모든 운동과 마찬가지로 눈운동은 정확한 운동법에 따라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다. 하지만 정확한 눈운동법을 모르고, 운동과정이 지루해서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아이들은 지루한 것을 못참기 때문에 5분 이상 앉아서 눈운동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문가들은 “눈운동 보조기기”를 이용하라고 조언한다.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아이비케어’다. ‘옵토 메카트로닉스’라는 첨단기술로 만든 이 제품은 안경처럼 착용하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기기가 알아서 눈운동을 시켜준다. 기기 안에 눈운동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눈주위를 진동으로 마사지해 눈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준다. 알파파 등 뇌파를 유도해 집중력을 높여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응용광학계 권위자인 정진호 박사를 비롯해 로봇설계 전문가, 한의사가 3년 동안 공동개발한 제품으로 ‘시력보호장치’ 특허를 획득했다.

아이비케어는 시력이 나빠진 아이, 눈 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수험생과 직장인, 노안이 시작된 중장년층과 안질환을 고민하는 노인층 사이에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ibc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비케어 바로가기 (http://www.ibcare.kr)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