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려면 하지 말아야 할 4가지

 

긍정적·능동적 태도 필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겨울철 옷을 정리하는 마음으로 몸과 마음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온화한 바람이 불고 꽃이 만발하는 시기가 다가오면서 기분이 한결 가뿐해지는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계절이 자신의 형편이나 처지를 바꿔주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오히려 기분이 침울해지기도 한다.

연초 계획했던 다이어트는 진척이 없고 하기 싫은 일에 여전히 얽매여 있다면 계절적 변화만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는 없다는 것이다. 미국 언론매체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 행복감을 유지하거나 되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정주하지 않기=인생이 불행한 이유 중 하나는 해결되지 않을 문제를 두고 곱씹는 습관 때문이다. 현재 자신이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상황을 해결할 방안을 찾는 대신 “나는 왜 이 모양일까”라는 식의 생각을 한다면 이것은 시간낭비일 뿐만 아니라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수동적으로 행동하거나 현실에 안주하려는 마음을 버리고 능동적으로 삶을 대처하면 의외로 해결책은 가까이 있을 수 있다.

타이틀에 집착하지 않기= 현재의 직업적 타이틀, 재정적 상태 등이 곧 자기 자신은 아니다. 환경적 조건과 물질적 상태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 현재 주어진 외부적 조건이나 타이틀에 집착하지 말고,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훌륭한 습관과 매력적인 장점에 감사하다보면 보다 나은 기회를 잡게 될 것이다.

나에 대한 평가 의식하지 않기=자기 자신을 본인보다 잘 아는 사람이 있을까. 가까운 사이가 아닌 피상적인 관계라면 더욱더 그렇다. 그들이 나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나를 잘 안다고 착각하거나 아는 척 하는 것일 뿐이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면 인생은 보다 행복해진다. 단 남의 시선에 얽매여 주눅이 들 필요는 없지만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까지 배척하지는 않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기= 지구상에 나와 똑같은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누군가를 롤 모델 삼거나 다른 사람의 장점을 존중하고 배우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상대에 비해 본인을 형편없는 사람으로 평가 절하할 필요는 없다. 그 사람 역시 나에게서 배울 것이 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