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구할 수 있는 면역력 강화 음식들

 

요즘 감기나 독감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꽃샘추위까지 몰려와 몸의 면역력이 약해진 탓이다. 이런 시기에는 적절한 운동에 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어 면역력을 강화하는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먼저 면역세포들이 활발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정량의 고기, 콩, 생선, 계란 등 단백질 식품을 매일 꾸준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울러 비타민과 무기질 등도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이런 식품 대신 단당류, 지방, 가공식품, 식품첨가물 등을 자주 섭취하면 우리 몸은 피로를 느끼고 자체 방어 능력을 상실해 감기나 독감 등에 걸리기 쉽다. 우리 주변에 흔한 면역력 강화 음식을 소개한다.

김치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숙성되면서 유기산이 체내 부패균 생성을 막아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 콩을 발효시킨 된장 또한 백혈구의 양을 늘려 면역력을 길러준다.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채소류도 면역력 증강에 좋은 식품이다.

사과, 블루베리, 시금치, 양상추, 양파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케르세틴이 많아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중 가장 좋은 것이 자주색 양파로 다른 식품에 비해 케르세틴이 4배 정도 많다.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 C, 셀레늄, 설포라판 등은 활성 산소 제거 및 항암 작용이 탁월하고 면역체계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파프리카는 다양한 색만큼이나 비타민, 무기질, 파이토케미컬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면역 증강 성분이 풍부하다. 산삼, 인삼, 홍삼 등의 삼 종류 외에 도라지, 더덕, 녹차, 콩 종류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 항암 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세브란스병원 영양팀은 “특정 음식 몇 가지만 섭취한다고 해서 면역력이 증진되거나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모든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손씻기,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이 같이 어우러져야 우리 몸은 강력한 면역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