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환자 볼모로…” 환자단체 의사 파업 비판

 

환우회 단체로 구성된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3일 ‘환자 생명 위협하는 의사 총파업 결정 심히 유감’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이 단체는 “대한의사협회와 의사들이 정부가 추진하려고 하는 원격진료 및 의료영리화를 반대하고 비정상적인 저부담/저보장/저수가로 대표되는 건강보험제도를 개혁하기 위해 집단행동을 하는 것에 대해 가타부타 얘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얼마나 답답했으면 투표에 참여한 의사의 76.69%가 총파업에 찬성을 했을까 하는 의견도 있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 정책에 불만이 있으면 정부를 상대로 투쟁해야지 왜 아무런 잘못도 없는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정부를 압박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병마와 싸우는 것만으로도 벅찬 환자를 인질로 삼아 정부를 협박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아무리 명분이 타당해도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의사들의 총파업 결의로 인해 환자들은 3월 10일부터 생명을 위협받는 비상상황에 처하게 된다”며 “당연히 우리 환자들도 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사들의 파업 이유에 대해 환자 관점에서 다시 검토할 것이고, 의사들이 집단휴진만은 절대 하면 안 된다는 사회적 여론도 조성할 것”이라고 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법률이 의사에게만 사람의 질병을 치료할 특권을 주었다면 당연히 의사는 이러한 특권에 상응하는 책임도 부담해야 한다”며 “그러한 책임이 바로 의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환자의 치료를 중단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의사들의 현명한 행동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