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가장 중요한 때는 25세 무렵?

 

전환점이 되는 시기

‘진짜 인생은 40세부터다’라거나 ‘아직도 가장 좋은 때는 오지 않았다’는 말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생각하는 것은 그와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뉴햄프셔대학의 연구팀이 59~92세의 성인 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규모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자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기억하는 것은 25세를 전후로 한 시기였다.

조사 결과,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대부분 결혼이나 아기를 갖는 것, 대학에 입학하는 것, 첫 직장을 갖는 것, 군 복무 경험 등을 인생의 전환점으로 생각하며 그래서 이 나이 때를 인생의 가장 중요한 순간으로 기억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 같은 연구결과는 조사 대상자들이 모두 백인이며 대부분 대학졸업 학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이번 연구를 수행한 크리스티나 스타이너 연구원은 설명했다.

스타이너 연구원은 “사람들은 대체로 15~30세 때 일어난 일을 다른 나이 때의 일들에 비해 더 중요한 것으로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어떻게 기억하는가는 여러 임상 치료에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내용은 ‘기억(Memory)’ 저널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23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