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개교

암관리정책학·시스템종양생물학

국립암센터(원장 이진수)는 오는 3월3일 오전 10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개교식을 갖고 첫 입학생을 맞이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여는 국제암대학원대학교는 매년 석사학위과정 35명을 선발하며, 전공은 암관리정책학과 시스템종양생물학 두 가지이다. ‘암관리정책학’ 전공은 암의 일차예방, 조기검진, 진단치료, 완화의료의 개념과 이를 지원하는 암 교육 홍보, 암 등록 통계, 암정책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암 관리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해 국가의 암 발생과 암 사망을 감소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또 ‘시스템종양생물학’ 전공은 암 발생에 있어서의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의 상호작용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마하여 창의적인 암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입학 정원의 50% 이상을 아시아 차세대 리더로 선발하고, 강의는 모두 영어로 진행하며, 기숙사를 제공함으로써 면학에 열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리고 장학제도를 마련하며 우수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특히 외국인 학생에게는 국제기구, 외국기관, 국내의 관련기관 등에서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번 2014년 전기 석사학위과정 학생모집에서는 총 34명의 지원자 중 15명이 합격하였으며 베트남, 캐나다, 미국 등에서 생명공학, 생리학, 환경과학 등을 전공한 학생들이 입학했다. 국립암센터는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설립·운영을 통해 동남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의 암 연구 및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고, 우리의 앞선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진료·국가 암 관리 노하우를 각국에 전수할 계획이다.

특히 연구소와 병원, 국가암관리사업본부의 협력 구조로 되어 있는 국립암센터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초연구, 임상적용, 국가단위 암 관리 정책과 사업이 연계되는 통합적 교육 현장을 마련하여, 다학제간 공동연구 활성화와 통합적 교육을 통한 미래 지향적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초대 총장인 이진수 국립암센터 원장은 “아시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의 암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국제암대학원대학교를 통해 한국의 성공적 암 관리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인류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암 관리 및 연구 분야에서 국제적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고 밝혔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