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15kg 돌덩어리…거북목 증상 피하려면

 

만성피로·두통에 시달려

IT 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게 한 가지 있다. 바로 거북목증후군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는 거북목 증상을 호소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거북목증후군은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빠진 상태가 계속돼 통증을 유발하는 병이다. 고개는 1㎝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는 2~3㎏의 무게로 눌리게 된다. 따라서 거북목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은 최고 15㎏까지 목에 하중이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병에 걸리면 목에 통증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아프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거북목증후군은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적을수록 잘 생기는데 요즘에는 IT 기기 사용의 증가로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자주 발생하는 추세”라며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어깨 근막통증증후군이 생겨 만성피로와 두통에 시달릴 수 있다”고 지적한다.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변 환경과 업무 자세를 바로잡아야 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모니터를 화면 상단과 눈높이가 일치하도록 위치시켜 사용자의 시각이 수평선상에서 아래로 15~30도 이내로 머물도록 해야 한다.

모니터와의 거리를 60~80㎝가 적당하다. 키보드를 사용할 때 위팔과 아래팔, 손이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의자와 책상의 높이를 조정해야 한다. 스마트폰 등을 사용할 때에도 고개를 수그리는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면 안 된다.

휴식과 스트레칭을 해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도 꼭 필요하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에는 한 시간마다 기지개를 펴주는 등의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시켜줘야 한다. 항상 허리를 곧게 세우는 자세를 습관화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