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벌벌…’ 추위에 떠는 것도 운동이다?

 

이리신 등 호르몬 분비 증가

입춘 강추위에 저절로 몸을 떨게 된다. 이렇게 몸이 움츠러드는 날씨에는 운동을 하기도 쉽지 않다. 그런데 추위에 몸을 떠는 것이 그 자체로 운동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흥미롭다.

추위로 근육이 떨게 되면 에너지를 연소해 열기를 생성해내는 갈색지방을 활성화시키는 ‘이리신’이라는 호르몬 등이 분비된다는 것이다. 선행 연구들에서도 사람들은 추위에 반응하면서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킨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미국 버지니아커먼웰스대학의 연구팀은 7명의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이들에게 자전거를 최대한 빠른 속도로 타게 하고는 이때의 최대 산소흡수량을 측정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최대 소비량을 측정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또 40%의 힘을 발휘해 운동을 한 시간 동안 운동을 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운동을 할 때 혈액 샘플을 채취해 이리신 등의 화학물질의 수치를 측정했다.

그런 다음 참가자들을 침대에 눕게 하고는 차가운 물로 속을 채운 담요를 덮어 줬다. 한 시간이 지나는 동안 참가자들은 대부분 몸을 떨었다. 연구팀은 이때 혈액을 채취해 다시 호르몬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추위로 몸을 떨 때에도 운동을 했을 때와 비슷한 호르몬 분비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단 이리신 등의 호르몬 분비가 지속되는 시간은 운동을 할 때에 비해 훨씬 더 짧았고 에너지 소비량도 운동할 때보다 덕 적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프란체스코 셀리 교수는 “몸을 떠는 것이 운동할 때 근육의 수축되면서 나타나는 신체상의 변화와 유사한 것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 말이 결코 운동 대신 차가운 방에 앉아 있으라는 것은 아니다”면서 “다만 이를 체중감량을 위한 약물을 개발하는 등의 연구에 활용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세포 대사(Cell Metabolism)’ 저널에 실렸으며 라이브사이언스가 4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