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도? 운동하면 좋은 점이 이렇게나…

 

유산소와 근육 운동 병행해야

운동을 통해 수명연장, 심장질환 및 비만 예방, 수면촉진 등의 다양한 효과를 거두려면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최소한 일주일에 두 시간 반 이상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두 시간 반 동안 해야 할 운동은 에어로빅이나 빠른 도보처럼 적정한 강도의 활동이다. 보다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강도를 높이는 만큼 시간을 줄여도 된다. 또 일주일에 두 차례 정도는 근육운동도 병행해야 한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는 꾸준한 신체활동이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만큼 운동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활동이지만 단 한 번의 운동만으로도 신체에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DNA의 부분적 변화=스웨덴 연구팀에 의해 2012년 발표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건강하지만 활동량이 적은 성인들이 단시간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근육세포의 유전 형질이 달라질 수 있다.

물론 DNA는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는 것이지만 생활방식이 바뀌는 것만으로도 부분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운동을 할 경우에는 힘과 신진대사와 관련된 유전자 발현이 변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기분전환 효과=운동을 시작하면 뇌는 기분을 좋게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기 시작한다. 엔도르핀은 ‘러너스 하이(runner’s high·강도 높은 운동 후 발생하는 도취감)에 도달하게 만드는 화학물질이고 세로토닌은 우울한 기분을 개선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만드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은 운동을 통해 방출된다.

당뇨병 예방=운동을 하면 DNA에 미묘한 변화가 생기는 것처럼 신진대사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미시간대학교 연구팀의 지난 2007년 연구에 따르면 한 번의 심장강화운동만으로도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인슐린 감수성이 낮다는 것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지 못해 혈당이 높아지는 인슐린 저항을 의미한다. 인슐린 저항은 당뇨병이나 비만을 유도하는데 운동을 통해 이를 바로잡을 수 있다.

집중력 향상=운동을 하면 뇌에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증가한다. 운동이 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012년 한 연구에 따르면 단 10분의 운동만으로도 집중력이 개선된다.

스트레스 감소=운동을 하는 자체가 스트레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운동을 하면 힘이 드는 만큼 스트레스를 받지만 그보다 더 부정적인 스트레스들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운동은 남는 장사다. 뇌에 평소보다 많은 혈액이 공급되고 기분을 북돋우는 엔드로핀이 생성되는 등의 요인들이 결합하면서 스트레스 수치를 낮춘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