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인기 TV프로에 사로잡히는 이유

 

보게 만드는 기법 발달

사소한 일을 통해 즐거움과 행복감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TV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다. 인기 TV쇼는 많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TV프로그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즐거움의 원천으로 애타게 기다리게 만들며 마약처럼 중독되게 만든다. 미국의 시사 잡지 타임은 사람들이 TV 인기 프로그램에 사로잡히는 이유를 소개했다.

재빠르게 전환되는 장면=대다수의 인기 프로그램들을 보면 장면 전환이 빠르다. 한 장면에서 재빨리 다른 장면으로 넘어가거나 한 장면에 여러 인물이 등장해 부지런히 번갈아가며 등장한다.

미국 럿거스 대학교 교수이자 심리학자인 로버트 쿠베이는 “TV쇼의 몽타주(영상 편집 기법)는 시청자들이 스크린에 사로잡히도록 디자인된다”며 “재빠른 장면 전환은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이미지를 보여줘 주의를 이끄는 전술”이라고 설명했다. 시선을 잠깐 돌린 사이 장면을 놓쳐서는 안 되기 때문에 집중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쿠베이 교수에 따르면, 주변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에 반응하는 신체 능력인 정향반사 때문에 이런 방송 프로그램 전략이 효과를 보게 된다. 정향반사는 누군가 때리려고 할 때 반사적으로 피하는 행동과 같은 움직임을 말한다.

정신없이 바뀌는 화면을 쳐다볼 때도 정향반사가 촉발되는데 시청자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장면에 집중하게 되고 스크린으로부터 눈을 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감독의 꼼꼼한 관여=프린스턴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감독들이 인위적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요소들을 장면 곳곳에 심어놓을수록 시청자들의 시선을 강하게 사로잡을 수 있다.

이 대학교 심리학과 유리 해슨 교수팀은 실험참가자들에게 영화의 일부 장면들을 보여주고 그들이 시청하는 동안 뇌를 자기공명영상장치(fMRI)로 촬영했다. 그 결과, 감독이 각 장면에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끌만한 요소들을 심어놓은 영화인 히치콕 감독의 영화를 볼 때 실험대상자들의 집중도가 특히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다음에 벌어질 상황은 무엇?=이 방법은 가장 흔하면서도 명백한 전술로 TV 및 영화감독들이 매번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항상 통하는 전략이다. 가령 셜록 시즌2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셜록이 처한 상황과 왓슨 박사의 슬픈 표정은 시청자들에게 다음 시즌을 고대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쿠베이 교수는 “TV 프로그램들은 각 회의 마지막 장면이나 한 회분의 광고 사이에 클리프행어(관객의 기대와 긴장을 자아내는 장면)를 심어둔다”며 “클리프행어는 시청자들의 작품에 대한 충성도를 높인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인간은 자극적인 장면에 쉽게 반응하는 만큼 남녀의 강렬한 애정 장면이나 폭력적이고 공포를 느끼게 하는 장면 역시 이후 일어나 사건에 대한 긴장감과 호기심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이끄는 요인이 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