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당뇨에…탄산음료의 해악 7가지

 

비만·골다공증 등 질병 유발

‘쉬익~’하는 소리와 함께 거품이 일어나는 달콤한 탄산음료. 이 음료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더 이상 뉴스가 아니다.

하지만 이런 탄산음료가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에 미국 경제전문 매체인 ‘월스트리트 치트 시트(Wall st. Cheat Sheet)’가 탄산음료가 건강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 7가지를 소개했다.

천식=탄산음료에 들어있는 벤조산나트륨은 발진과 습진, 천식 발병과 관련이 있다. 방부제로 쓰이는 이 성분은 유통기한 때문에 더 첨가되기도 한다. 통계에 따르면, 매일 11명의 미국인이 천식으로 사망한다.

신장결석=탄산음료를 즐기는 과체중의 백인들은 신장결석(콩팥돌증)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음료에 들어 있는 높은 수치의 인산이 결석과 관련이 있다.

당뇨병=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80%나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주로 성인에게서 일어나는 2형 당뇨병이 최근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어린이 비만과도 연관성이 있다.

비만=탄산음료 섭취량과 체중 증가 사이에는 분명한 연관성이 있다. 탄산음료 섭취량이 늘어나면 비만 위험이 증가한다. 또한 비만은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다.

심장질환=심혈관질환의 70%가 비만과 관련이 있다. 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몇몇 성분은 심장질환과 비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사증후군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골다공증=탄산음료에 있는 인산은 골다공증의 주범으로도 꼽힌다. 인산염이 너무 많이 든 음식을 먹게 되면 뼈가 마모 돼 결국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한다. 인 성분은 몸속의 칼슘을 배출시키고 뼈에 좋은 영양소를 빼앗아가 간다.

치아 에나멜 손상=탄산음료에 있는 당산(糖酸)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을 녹여 치아 부식을 초래한다. 부식이 심하게 되면 치아 전체를 씌우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