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으로 체중 감량? 귀 5곳에 맞으면 효과

영국의학저널에 게재

귀에 침을 놓는 것이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한 군데가 아닌 다섯 군데에 침을 놓을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 경희대한의대의 연구결과다. 연구팀은 남자 16명과 여자 75명 등 총 91명을 상대로 실험을 했다. 이들을 세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귀의 다섯 부위, 즉 위장, 내분비선, 비장 등에 침을 놓았다.

두 번째 그룹에는 귀에 침을 놓되 허기와 관련된 부위 한 군데에만 침을 놓았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그룹에는 가짜로 침을 놓는 척만 했다.

그리고 이들에 대해 8주간 식단을 통제했으며 체중 감량을 위한 다른 어떤 운동도 하지 말도록 했다. 실험 기간 중 24명이 탈락했는데, 그 중 15명이 세 번째 그룹이었다.

침을 맞지 않은 것이 자신을 통제하는 데 더 불리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8주가 지난 후 침을 맞은 두개 그룹의 사람들은 체질량지수가 6% 안팎 떨어졌다.

5군데에 침을 맞은 이들이 한 군데에 침을 맞은 이들보다 하락폭이 다소 더 컸다. 반면 침을 맞지 않은 이들은 전혀 변화가 없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영국의학저널(BMJ)’의 ‘의학 속의 침술(Acupuncture in Medicine’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17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