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불행하신가요? 행복해지는 간단한 방법

행복이란 무엇일까? 사람들은 모두 행복을 추구하지만 딱히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이 바로 행복이다. 돈과 명예, 사랑을 모두 가진 사람도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행복이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의 요람 바락 박사 연구팀이 난치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행복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마인드 컨트롤을 실시한 결과, 행복도가 30%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이후 치료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며 정신적 장애를 겪는 경우도 줄어들었다. 생각을 바꾸는 훈련으로 병 치료 효과도 거둔 것이다.

행복한 감정을 느끼려면 음악 감상과 감사의 편지를 써도 도움이 된다. 영국 런던대학교 조이딥 바하타차야 박사 팀에 따르면 행복한 음악을 들으면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뇌 부위가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등에서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마음의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으면 행복한 감정까지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감사 편지를 쓸 때도 행복과 만족감을 안겨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켄트 스테이트대학의 가족소비자학과 스티븐 토퍼 박사팀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사 편지를 쓰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편지 작성 후 행복한 감정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토퍼 박사는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는 감사 편지 쓰기가 우울증 감소와 면역력 향상 등 건강에 도움이 되고, 성적 향상의 효과도 거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했다.

우리 주위에는 ‘행복해지는 간단한 방법’이 의외로 많다. 돈과 명예, 사랑이 없더라도 음악을 듣고 감사의 편지를 써보자. ‘행복은 마음먹기 달렸다’는 말이 결코 빈말이 아닌 것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