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꾸면… 수험생이 충분히 자야 하는 이유

 

REM 수면 때 40% 증가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리학자 프로이트는 꿈은 우리가 무의식에 도달하는 최고의 지름길이어서 우리의 충족되지 못한 잠재적 무의식을 상징적 형태로 발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이론에는 역학습이라는 게 있다. 낮 동안 축적했던 여러 정보들 중 더 이상 필요 없는 정보들을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고 이것이 주관적 꿈 경험으로 나타난다는 이론이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깊은 잠에 빠져 꿈을 꾸는 시간이 많을수록 기억력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사라 매드닉 박사팀은 참가자들에게 세 단어를 보여주고 공통되게 연결되는 단어를 맞추도록 했다.

예를 들어 ‘쿠키’, ‘심장’, ‘16세’를 제시하면 정답은 ‘달콤함’이 된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기억력에 혼란을 주기 위해 세 단어를 제시한 뒤 또 다른 세 단어를 보여줬다.

그리고 몇 시간의 휴식 뒤 전에 보여준 단어에 대한 기억력 테스트를 했다. 참가자들은 휴식기간 동안 낮잠을 잤는데 일부는 꿈을 꾸는 수면단계인 ‘REM 수면’을 했고, 다른 참가자는 ‘REM 수면’ 단계 까지 가지 못했다.

그 결과, ‘REM 수면’에 빠진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기억력이 40% 더 좋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우리의 기억력 향상과 최적의 생산성을 위해서는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특히 공부한 내용을 기억해야 하는 학생들은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그리고 충분히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데일리메일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