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질수록 감기에 더 잘 걸릴까?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더 잘 걸리는 것일까?

정답은 “NO”. 감기가 주로 추운 날씨에 많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감기와 추운 날씨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다시 말해 추운 날씨에 바깥에 나간다고 해서 감기에 더 잘 걸리는 것은 아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 활동이 많아진다. 이때 감기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실내에 들어올 경우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옮겨가기 쉽기 때문에 겨울에 감기 환자가 늘어난다.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가장 흔한 경로는 악수 등을 통해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 묻은 피부와 직접 접촉할 때다. 또 환자의 손이 닿은 책상이나 문, 손잡이 등을 잡은 손으로 자신의 눈을 비비거나 코, 입을 만질 때도 생긴다.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는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감기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 분출되는 호흡기 분비물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무작정 추위를 피해 밀폐된 실내에 있는 것보다는 적절한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주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다.

삼성서울병원 백경란 교수(감염내과)는 “날씨가 추워져 난방을 하는 실내에 오래 있으면 호흡기의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낮아질 수 있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밀폐된 실내 중심의 생활보다는 적절한 환기와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