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에 인정받기보다 동료와 잘 지내야 장수

 

스트레스 해소가 관건

최근 직장인 10명 중 3명이 ‘오피스 와이프’나 ‘오피스 허즈번드’가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온 적이 있다.

오피스 와이프(office wife)나 허즈번드(husband)는 ‘회사 아내’나 ‘회사 남편’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직장 내에서 배우자보다 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성 동료를 일컫는 신조어다.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 중 하나로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정 보다 더 길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직장 동료와 잘 지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오래 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스라엘 텔아비드대학 샤론 토커 박사 연구팀은 직장인들의 회사 내 인간관계가 이들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를 했다.

연구팀은 금융, 보험, 공공기관 등에서 근무하는 800여명을 대상으로 직장 상사 및 동료와의 관계가 어떤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1988년부터 20년 동안 조사대상자의 건강·의료 기록을 조사한 것과 비교했다.

연구 결과, 직장에서 동료들과 정서적 유대 관계가 낮은 사람들은 유대감이 높은 사람에 비해 앞으로 20년 동안 사망할 확률이 1.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제 연구 기간 동안 53명이 각종 질병 등으로 목숨을 잃었는데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동료들과 불편한 관계를 갖고 있던 사람들로 조사됐다. 동료와의 관계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동료들과 마음 편하게 얘기를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떨치면 건강한 직장생활을 누릴 수 있는 반면에 그럴만한 동료를 갖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쉽게 해소하지 못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런 이유 때문에 직장 안에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휴게실 등을 많이 만들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 직장 상사나 사장에게 인정받는 것은 사망률과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장에서 통제권과 결정 권한이 있는 남자는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