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신부의 날… 임신부에 좋은 음식들

 

10월 10일 ‘임신부의 날’을 맞아 임신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임신부는 자신의 건강과 태아의 성장을 위해 임신전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식약처는 “임신부는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나 당류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며 엄마와 아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했다.

1. 곡류=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다. 특히 포도당은 두뇌활동에 필요한 성분이다. 건강한 영양관리를 위해 정제된 곡물보다 섬유질, 무기질이 풍부한 통곡물로 만든 곡류 음식이 좋다.

2. 고기, 생선, 계란, 콩류=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식품들이다. 우리 몸의 살과 피를 만들어주며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임신 기간 중 태아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3. 채소=채소에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은 신체를 조절하는 주요 영양소다.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피곤하지 않도록 해주며, 임신부의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채소는 식이섬유, 비타민C 등 다양한 비타민 및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다. 식이섬유는 체중감소 및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다. 임신 중의 여성은 매일 1회 이상 녹황색채소를 먹고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과일=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나 채소와는 달리 당분이 많아 과다 섭취시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다. 과일의 식이섬유 또한 변비 해소에 좋으며, 붉은색이나 황색의 과일에는 항산화효과가 탁월한 카로티노이드 성분과 항균, 항암 작용을 하는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5. 우유, 제품류=우리 몸을 구성하는 칼슘과 단백질 등 필수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특히 태아의 뼈와 이를 만들고 튼튼하게 해준다.

6. 유지, 당류=사람이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체온을 유지해 준다. 음식 조리 시 많이 첨가되므로 별도로 먹지않아도 된다. 특히 당류는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호두, 아몬드 등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견과류는 자주 먹는 게 좋다.

    장준수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