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등 건기식품, 이럴 땐 조심하세요

 

최근 몸에 좋다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거나 수술 전후 또는 특정 질환을 앓는 사람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녹차추출물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초조감, 불면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은행잎추출물과 면역력 증진, 혈액 흐름 개선 효과가 있는 홍삼 등을 항응고제와 함께 먹으면 혈액응고가 저해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후에는 이런 식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어리펩타이드 및 올리브잎추출물 등은 혈압강하제와 같이 먹을 경우 혈압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추출물, 체지방 감소 기능이 있는 공액리놀레산, 그리고 전립선 건강에 효능이 있는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 등은 위나 장이 약한 사람은 불편이 따를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인증마크)을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구입 전에 반드시 제품 앞면의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도안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장준수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