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면 아침에 초콜릿을 먹어라”

신진대사 활발하게 해

‘살을 빼려면 아침에 초콜릿을 먹어라.’ 다소 황당하게 들리겠지만 아침에 초콜릿을 먹는 것이 오히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초콜릿의 체중감량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몇몇 연구결과가 나와 있지만 초콜릿을 아침에 먹는 것이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의 연구팀이 비만한 편이면서 당뇨병에는 걸리지 않은 193명의 성인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눠 32주간에 걸쳐 실험을 한 결과다.

연구팀은 한 쪽에는 저탄수화물에 열량이 300칼로리인 아침 식단을, 다른 그룹에는 초콜릿 케이크가 포함된 600칼로리의 아침 식단을 제공했다. 그러나 하루 중 총 섭취 칼로리는 두 그룹 모두 남자는 1600칼로리, 여자는 1400칼로리로 동일하게 했다.

총 32주간 이 같은 식단을 지속한 결과는 대조적이었다. 32주 중의 중반에 양 그룹은 평균적으로 체중이 15kg 가량 줄었으나 나머지 16주간에 저탄수화물 식사를 한 그룹은 10kg이 다시 붙은 반면 초콜릿을 곁들인 식사를 한 그룹은 약 7kg이 더 줄었다.

결국 32주간의 실험이 종료된 시점에서 초콜릿 식단으로 아침을 먹은 이들이 17kg 가량 더 살을 뺐다는 얘기다. 연구를 수행한 다니엘라 자쿠보위츠 교수는 “아침에 초콜릿과 같은 단 것을 먹으면 신체의 신진대사가 가장 활성화되며, 그로 인해 그날 내내 칼로리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이 같은 효과가 장기간에 걸쳐서도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지난 21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