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 두려워 커피를 못 마신다?

최근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암 예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하지만 커피가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고민에 빠지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우리가 자주 마시는 커피는 과연 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일까?

대한비만학회는 “커피를 비만과 연결짓는 것은 커피 자체가 아닌 커피에 넣어 마시는 설탕과 분말크림에서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첫 번째가 열량이다. 블랙 커피 1잔은 단지 5kcal의 열량을 낼 뿐이다. 그러나 1 티스푼의 설탕과 1.5 티스툰 정도의 분말 크림이 들어가는 믹스커피 한잔을 마시면 무려 55kcal 정도의 열량을 섭취하게 된다. 포화지방은 1.5g에 이른다.

55kcal는 작게 느껴질 수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하루 2잔의 커피 열량이 쌓여 한달이면 0.5kg의 체중을 늘릴 수 있는 열량이 모아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더욱이 분말 크림 속의 포화지방은 비만과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지방 형태이므로 건강에 해롭다.

두 번째는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다. 카페인은 적게 섭취하면 몸의 에너지 소비량을 올린다. 또 식사 후에 마시는 커피는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해 체중감량과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식사 전에 마시는 커피는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커피 1잔에는 약 70~1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카페인 일일 섭취권장량은 성인은 400mg, 임산부는 300mg 그리고 어린이는 체중 1kg 당 2.5mg 이하로 분류돼 있다.

비만학회는 “카페인은 커피 뿐 아니라 콜라, 초콜릿, 홍차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며 “건강을 해치지 않고 가벼운 열량으로 커피를 즐기려면 하루 2잔 정도 블랙 커피를 마시도록 권한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