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푸드 고구마, 라떼로 만들어 드세요

고구마는 지친 우리 몸을 ‘힐링’해주는 가을 음식이다.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해 몸을 가볍게 해준다. 식이섬유소를 자주 먹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고구마에는 칼륨의 함량도 많아 혈압 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고구마에 있는 비타민 C는 고구마의 전분에 둘러싸여 있어 안정성이 크기 때문에 삶은 후에도 70~80%가 남아 있게 된다. 몸안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과 피부보호에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사대용 영양음료로 몸에 좋은 ‘고구마라떼’를 추천하고 있다. 자색 고구마를 비롯해, 우유, 호두 등이 들어가 영양은 물론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고구마를 먼저 전자레인지에 익히면 조리시간이 단축되고 이때 우유를 함께 데우면 연료가 절감 된다.

▶ 1인분 재료

고구마 90g, 우유 100g, 플레인 요거트 30g, 다진 호두 10g, 올리고당 7g, 계피가루 0.25g

▶ 만드는 방법

1. 고구마를 전자렌지에서 익히고 마지막 1분이 남았을 때 컵에 우유를 따라 함께 데운다. (그림 a)

2. 고구마의 껍질을 벗겨 작게 잘라 우유, 요거트, 호두, 올리고당을 넣고 믹서에 간다. (b)

3. 거품기로 살짝 저어 거품을 낸다. (c)

4. 잔에 따르고 계피가루를 뿌린다. (d)

<그림=식약처 자료>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