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 입냄새! 혹시 나에게서도?

 

누구나 한번쯤은 다른 사람의 입에서 나는 악취를 맡고 ‘혹시 나에게도 나지 않을까? ’하고 의심을 해본 일이 있을 것이다. 입냄새(구취)는 본인 스스로 느낄 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주변 사람들의 지적에 의해 알게되는 경우가 많다. 구취 때문에 핀잔을 들으면 대인관계가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다.

입냄새의 원인

구취의 약 90%는 입안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주로 단백질이 분해되어 발생하는 휘발성 황화합물에 의해 유발된다. 구취는 입안의 염증, 치태(프라그)의 양, 침의 분비량, 충치, 불량 보철물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혀에 쌓이는 설태(백태)도 큰 원인 중의 하나다. 또한 당뇨병, 신부전증, 간부전증 등의 내과질환 또는 만성축농증이나 코 속의 염증 등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

혀 청결과 침 분비의 중요성

구취를 일으키는 주요 부위이면서도 흔히 간과되는 부위가 바로 혀 주위다. 대한치과협회는 “구취 환자 진료시 설태가 많이 붙어있는지 주의깊게 확인해야 한다”며 “특히 설태가 일어나기 쉬운 혀 뒤쪽 1/3 부분을 검사해야 한다”고 했다. 또 혀의 표면을 관찰해 혀가 건조해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건강한 혀는 보통 옅은 분홍색이나 약간 흰색이 섞인 분홍색을 띤다. 하지만 설태가 붙으면 혀와 입천장이 닿는 부위가 희거나 검게 변하고 털이 난 것처럼 보인다.

침이 부족하면 타액 자체의 항균 및 점막보호 기능이 떨어져 구취를 발생시키는 세균의 증식을 유발한다. 또 구취의 원인인 휘발성 황화합물이 공기중으로 날아가게 쉽게 한다. 따라서 입냄새가 나면 침분비가 정상적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입냄새의 예방과 치료

치과협회는 “입냄새가 심하다면 설태의 제거, 치주질환 및 구강내 염증치료, 치태나 치식 제거, 인공 타액 등을 사용해 치료해야 한다”면서 “평소 구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과일, 채소, 저지방 음식을 자주 먹고 파, 마늘, 겨자류, 달걀 등 입냄새 유발음식을 자제하는 등 식단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