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보내며… 심신 달랠 9월의 슈퍼푸드

아침 저녁으로 부는 선선한 바람이 가을을 느끼게 한다. 9월은 여름휴가 등으로 들떴던 마음을 추스르고 학업이나 업무에 정진해야 할 시기다.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심신을 안정시켜 보자.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 등에 소개된 9월의 슈퍼푸드를 소개한다.

오이

몸이 맑아지게 하는데는 오이만한 게 없다.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고 칼륨함량이 높아 몸안의 염분을 노폐물, 중금속 등과 함께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매일 오이를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는 느낌을 받는 것은 이런 성분 때문이다. 또 오이에 들어있는 이소크엘시트린은 몸의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어 부종에 도움이 된다. 열량(100g당 9㎉)이 낮으면서 포만감을 줘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토마토

이제 토마토는 익혀서 먹는 게 더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미국 포츠머스 대학의 연구팀에 따르면 토마토를 익힌 음식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 전립선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욕을 억제해 살을 빼는데도 도움을 주는 리코펜 성분도 빼놓을 수 없다. 영국 레딩대 연구팀에 의하면 토마토에서 붉은 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이 식욕 호르몬을 조절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대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사과 껍질에 많은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예방에 좋다. 사과는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 중 하나여서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혈당치를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는다는 의미다. 따라서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는 사람은 사과가 최고의 건강식품이 될 수 있다.

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몸안에 쌓인 알코올 성분의 분해를 도와준다. 또 소화를 돕는 인버타제, 옥시다제와 같은 효소는 과식이나 고기를 먹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염, 가래, 기침에 효능이 있고, 다른 과일에 비해 함량이 높은 칼륨은 몸안의 잔류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좋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