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하려는 사람 피부터 이상 징후”

 

6가지 단백질 관련 있어

자살을 시도할 때는 혈액 속의 특정한 단백질 성분 수치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혈액 검사를 통해 자살 시도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인디애나대학 연구팀은 우울증 등의 증상을 보이는 양극성 장애를 갖고 있는 9명의 남성을 상대로 혈액 검사를 해봤다. 그 결과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와 자살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경우 특정한 단백질 성분의 수치가 다르게 나타났다.

또 자살을 이미 시도했던 이들의 혈액에서도 이 단백질 성분은 특히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41개의 단백질 성분 수치에서 변화가 나타났는데, 이미 자살 시도를 한 같은 나이의 남성들의 혈액 검사를 해 본 결과에서는 6가지 단백질 성분이 자살 시도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단백질은 실험에 참가한 9명에게서도 그 수치가 높은 것이었으며 특히 자살 시도를 한 이들에게서는 더욱 높았다. ‘죽음의 세포’라고 불린 SAT1 단백질이 특히 큰 변화를 보였으며, 염증 및 신체 스트레스와 관련된 단백질도 변화가 컸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알렉산더 니쿨레스쿠 교수는 “이 같은 결과는 양극성 장애뿐만 아니라 심각한 우울증 등 정신적 질환을 갖고 있는 이들에 대해 자살 위험도를 사전에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정 단백질 수치의 상승이 자살시도의 원인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우며 상관관계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도 자살의 생태학에 대해 새로운 단서를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분자정신의학(Molecular Psychiatry)’ 저널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20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