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 계란 요리? 계란은 우리 몸에 천사 식품

 

인터넷에서 ‘악마 계란 요리’라는 게시물이 관심을 끌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는 삶은 계란에 채소 등의 재료를 이용해 병아리의 눈과 부리를 떠올리게 꾸민 계란 요리가 등장한다. 그러나 함께 게재된 다른 사진에는 형체를 알아보기 어렵게 만들어진 병아리의 모습이 마치 악마의 요리를 보는 듯한 모습이어서 눈길을 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이 요리가 러시아와 미국, 프랑스 등에서 즐겨 먹는 요리라고 소개됐다. 삶은 계란을 반으로 갈라 노른자를 마요네즈 등에 섞어 채워 만드는 음식으로, 채소 등을 활용해 병아리 모양을 만들기도 한다는 설명이다.

한편, 우리가 즐겨 먹는 계란은 우유, 시금치와 함께 맛, 영양, 가격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대표적인 ‘완전식품’이다. 필요한 영양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맛도 있어야 하고, 일반 대중이 쉽게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싸기 때문이다.

미국의 영양학자이며 ‘F-팩터 다이어트’라는 책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타냐 주커브롯 박사도 계란 예찬론자다. 주커브롯 박사가 소개한 ‘건강식품 계란의 장점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기억력이 좋아진다=계란 노른자에는 콜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콜린은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분비를 활성화시킨다. 아세틸콜린 분비가 늘어나면 기억력과 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이 좋아진다.

시력이 좋아진다=역시 노른자에 들어있는 루테인은 눈의 산화와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루테인은 계란 이외에 식물의 엽록체에서도 많이 추출되는데 시금치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 최근에는 루테인만을 추출해 별도의 건강식품으로 팔기도 한다. 또 노른자에 많이 있는 비타민A는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뼈가 튼튼해진다=노른자에 함유된 비타민D는 칼시페롤(Calciferol)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칼시페롤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자라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면 키가 더 자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타민D는 달걀노른자 외에 버터와 우유에도 많이 들어있다.

단백질이 풍부하다=계란 흰자에는 약 3.5그램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반면 지방 함유량은 제로에 가깝다. 칼로리로 따져도 20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 주요 물질이다. 아무리 열심히 운동해도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계란은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 가운데 하나다.

‘아름다움’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계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케라틴이라는 기본 단백질을 만드는 필수 요소다. 케라틴은 머리털과 손톱, 피부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이다. 계란을 많이 먹으면 건강한 머릿결과 피부, 손톱을 가질 수 있다.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