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할 필요 없이….. 흰머리 없애는 법 찾았다

가성 카탈라제로 예방

노화의 상징인 흰 머리를 막을 방법은 없을까?

많은 연구와 실험이 있어 왔지만 뾰족한 처방이 없는 가운데 영국의 브래드포드 대학과 독일 E.M. 아른트 대학의 공동연구팀이 흰 머리를 막는 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흰 머리가 나는 사람들은 머리의 모낭에 수소과산화물이 축적이 됨으로써 산화 압력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머리가 하얗게 세게 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따라서 수소과산화물의 축적을 치료함으로써 머리가 세는 걸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이 방법을 연구했다. 그 결과 ‘PC-KUS’로 명명된 조제된 ‘가성(假性) 카탈라제(pseudocatalase·카탈라제는 과산화수소 분해 효소)’를 국부적으로 투여하면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카린 샬로이터 박사는 “가성 카탈라제로 백반증 치료에 높은 성공률을 보였다”면서 “백반증 치료제는 머리카락의 백발화를 막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결과 입증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백반증 증상이 있는 2411명의 환자들을 상대로 실험을 했는데, 이들의 탈색된 피부색과 속눈썹의 색깔이 본래대로 돌아왔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속눈썹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미뤄볼 때 머리카락의 탈색을 막는 데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실험생물학연합회지(FASEB Journal)’에 실렸으며 UPI가 지난 3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