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나이 64세…“개그맨 박휘순 치매 전단계”

개그맨 박휘순(36)이 경도 인지장애 판정을 받은 사실을 고백했다. 지난 24일 JTBC ‘신화방송’에 출연한 박휘순은 자신이 치매의 전 단계인 경도 인지장애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 관심을 모았다.

이날 가수 신혜성은 박휘순을 소개하면서 “뇌 나이는 64세이고 안면 인식장애, 습관성 탈골 등 많은 질병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박휘순은 이를 인정하면서 “경도 인지장애는 치매의 전 단계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내 몸에서 가장 멀쩡한 곳이 얼굴”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경도 인지장애는 일상생활은 정상적으로 할 수 있지만 치매 이전의 인지장애를 보이는 상태다. 같은 연령대에 비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어 무엇보다도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경도 인지장애는 외부의 자극을 받더라도 감정의 변화가 없거나 반응이 아주 더디게 나타난다. 환자들은 사회생활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가벼운 기억장애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매년 경도 인지장애 환자의 10~15%가 치매, 특히 알츠하이머병으로 이행된다. 정상인이 매년 1~2%의 비율로 치매로 전환되는 데 비해 10배나 높은 수치다.

경도 인지장애의 예방을 위해서는 고혈압, 당뇨 등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노인층은 가벼운 건망증이라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 치매를 조기에 차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