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일 한꺼번에 한다고?…“No”

집중력 높이는 방법 5가지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멀티태스킹. 직장인들은 멀티태스킹이 더 효율적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씩 처리하는 것이 더 낫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유타 대학의 연구팀이 310명의 대학생들을 상대로 실험을 한 결과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간단한 수학 계산 문제를 풀도록 하면서 일련의 철자들을 기억하도록 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한 학생들이 두 가지를 동시에 처리한 학생들보다 성적이 더 좋았다. 멀티태스킹의 맹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실험 참가자의 70% 정도가 멀티태스킹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데이비드 산본마츠 박사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일들이 비슷비슷하게 중요하게 생각돼 집중력이 흐트러진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한 가지 일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주는 5가지 방법도 제시했다. 이 같은 내용은 프리벤션닷컴이 지난 1일 보도했다.

1.신경이 분산되지 않도록 하라=이메일, 메시지 등은 중요한 사람에게 오는 것만 신호가 울리도록 하라.

2.마감시간을 분명히 하라=상관으로부터 지시를 받은 업무에 대해서는 마감시간을 분명히 물어봐서 우선순위를 매겨라.

3.가장 활력이 넘칠 때가 언제인지 파악해라=에너지가 넘칠 때, 집중력이 낮아질 때를 분간해 각각 맞는 일을 처리하라.

4.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매일 일과 뒤에 점검하라

5.이번 일이 끝나면 해야 할 다음 일을 메모는 해 놓되 일단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라.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