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 없는 싱글족, 심장마비 위험 높은 이유

성인 대상 10년간 추적 조사 결과

결혼이나 동거를 하면 심장마비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핀란드의 투르쿠 대학 연구팀이 자국에 사는 35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10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다. 연구팀은 이 기간 중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ute cardiac syndromes, ACS)’의 발생 사례를 분석했다.

총 1만5330건의 ACS 발생 건수 중에서 절 반 가량인 7703건은 28일 이내에 사망에 이른 경우였다. 독신 생활자들은 결혼했거나 동거인이 있는 이들에 비해 남성은 ACS 발생률이 58~66% 더 높았으며 여성은 60~65% 더 높았다. 28일 이내 사망률의 경우 더욱 격차가 벌어졌다.

결혼 및 동거하는 남성들에 비해 독신자들의 28일 이내 사망률은 60~168%나 더 높았으며, 여성의 경우 그 차이가 더욱 커져 71~175% 더 높았다. 연구팀은 이 같은 차이에 대해 몇 가지의 요인들을 제시했다. 즉 건강상태가 안 좋은 사람들은 결혼이나 동거를 할 짝을 구하지 못하고 홀로 사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결혼한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더 윤택한 이들일 가능성이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사회적 지원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심장질환이 발생했을 때도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평상시에도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권유에 의해 병원에 더 자주 다니며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유럽 예방 심장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에 실렸으며 유러칼레트가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