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환자 급증…원인과 예방법은?

 

4년 새 환자 44% 늘어

‘뼈엉성증’이라고도 불리는 골다공증 환자가 4년 새 44.3%나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 환자가 92.5%로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23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분석 결과 지난 2007년 53만 5000명이던 골다공증 환자가 2011년 77만 3000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골다공증 환자를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이 37%로 가장 많았고, 60대 34%, 50대 22%였다. 50대 이상 장년층이 전체 골다공증 환자의 94%를 차지했고, 70살 이상 골다공증 환자는 4년 전에 비해 75%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환자의 93% 가량이 여성이어서 여성의 뼈 건강이 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뼈에 구멍이 숭숭 있다는 뜻이 골다공증은 정확히 말해서 뼈의 조직이 엉성하다는 것으로 뼈엉성증이라고도 불린다. 골다공증에 걸리는 원인으로는 노화 현상이 첫 번째로 꼽힌다. 나이가 들면서 뼈의 양도 줄고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여성 골다공증 환자가 많은 이유도 폐경 이후 호르몬 변화로 남성보다 급격한 뼈 노화를 겪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운동량이 적고 근육 발달이 나쁘거나, 칼슘 섭취가 부족하거나, 햇볕을 잘 쬐지 않거나, 설사를 자주하고 위장병이 있어 흡수력이 나쁘거나,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거나, 술·담배를 많이 할 때 걸리기 쉽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고 칼슘 배설을 증가시키는 짠 음식을 피하며 금연해야 한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두부, 된장, 청국장, 목이버섯, 다시마, 녹미채 등이 있다. 이와 함께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고 근력 운동을 생활화해야 한다.

적절한 운동으로는 유산소 운동, 근력강화 운동, 유연성 증진 운동이 권장된다. 유산소운동으로는 달리기, 보행, 등산, 수영, 자전거타기 등이 있다. 역기 들어올리기, 아령운동 등은 근력강화 운동에 속한다. 걷기, 춤추기, 스트레칭 등은 유연성 증진 운동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