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계획 잘 지키는 간단한 요령

일정에 매이지 말고 대안을 마련하라

새해가 되면 저마다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한다.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그렇게 새해 계획을 세워서 변화를 추구하면 실제로 아무 계획도 세우지 않는 사람들보다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최근 헬스닷컴은 새해 계획을 잘 지키는 간단한 요령을 소개했다.

◆ 일정에 얽매이지 마라
일부 전문가들은 하루의 특정한 시간에 새로운 습관을 들일 마음을 먹었다면 실행에 옮기려고 신경을 써서 시계를 살펴야 하므로 오히려 역효과라고 한다. 그 대신 자신이 이미 익숙해져 있는 습관을 활용해야 한다. 만약 항상 퇴근한 뒤 손을 먼저 씻고 옷을 갈아입는다면, 마지막 단계에 조깅을 새로 넣는다든지 하는 식이 좋다.

◆ 계획 대안을 마련하라
계획을 방해하고 지키지 못하게 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해에는 의자에 덜 앉아 있기로 했다고 생각해보자. 사무실이 너무 바쁘면 어떻게 할 것인가. 30분마다 잠깐 일어서기 위해 타이머를 설정해서 기억하도록 한다. 이렇게 ‘만약…그렇다면’ 상황에 대비해 대안을 마련해야 계획을 실천할 수 있다.

◆ 천천히 나아가라

먹는 음식을 확 바꾸는 것은 너무 거창한 계획이다. 그보다는 매일 제대로 된 아침을 먹는 것으로 시작하는 게 좋다. 그런 식으로 일단 습관을 붙인 뒤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 작은 변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때, 자신감을 갖게 되고 더 높은 목표에 도전할 의욕도 생기는 것이다.

 

 

조현욱 기자 poemloveyou@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