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는 몇 살부터 ‘노인’이라고 할까

기준연령은 평균 59세

‘나이가 많이 들었다’고 할 때 그 기준 나이는 몇 살일까? 평균적으로 59세를 노년의 기준 연령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노동 및 연금청이 자국의 16세 이상 21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이 조사에서 노년이 시작되는 나이는 59년 2개월 2주로 나타났다. 또 ‘더 이상 젊지 않다’고 생각하는 나이는 40년 8개월 2주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 흥미로운 것은 연령별, 성별 또 직장을 갖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노년과 젊음에 대한 기준이 많이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여성은 노년 시작 연령을 60세로 본 데 비해 남성은 58세로 봤다. 50세 이하에서는 노년의 시작 시점을 46세로 본 반면, 50세 이상은 62세로 답했다. 실업 상태에 있는 이들은 중년이 시작되는 시점을 직장을 가진 이들에 비해 무려 9년이나 더 이른 나이로 답했다.

남성들은 여성보다 젊음이 끝나는 시기를 여성보다 4년 이르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6~24세의 응답자들은 중년이 시작되는 시기를 32세로 본 반면 80세 이상에서는 52세에 시작되는 것으로 봐 무려 20년의 격차를 보였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1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